생활 정보

구연산 활용법 - 스테인리스 녹 제거, 물얼룩 지우는 방법

옥랑이 2024. 4. 20. 10:14

 

더보기

목차

  1. 구연산이란?
  2. 물 얼룩 제거
  3. 녹제거
  4. 구연산수 농도별 희석 방법

 

 

 

 

 

구연산이란?

구연산은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와 함께 청소 필수템으로 불리는 세제 중 하나입니다. 구연산은 산도가 강한 화학 물질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용 용도로는 물때제거, 얼룩제거, 섬유유연, 청소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주방에 가장 많은 스테인리스 제품에 많이 생기는 물 얼룩과 녹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얼룩과 녹제거

식기류를 설거지하고 가장 많이 올려놓는 식기 건조대는 녹이 잘 끼지 않고 가장 위생적인 스테인리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과 가장 많이 닿고 있기 때문에 녹과 수돗물로 인해 석회질(칼슘, 석회의 침전물)로 인해 하얀 물때가 껴있게 됩니다. 이런 물때가 가장 많이 생기는 곳은 수전이나 싱크대,  커피포트 바닥에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구연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식기 건조대 입니다. 청소한지 오래되었는데 물때가 많이 끼어있습니다. 심지어 뒷면에는 물때뿐 아니라 녹도 생겨있네요. 

구연산

적당량의 구연산을 놓고 뜨거운 물을 부어 구연산수를 만들어 줍니다. 뜨거운 물에 잘 녹고 세척력을 위해서 커피포트로 물을 끓여서 구연수를 만들어 줬습니다. 장갑 착용과 환기는 필수입니다.

 

작은 식기류는 구연산수에 담아두면 좋지만 부피가 커서 구연산수를 뿌려주고 10분 정도 방치 후 구연산수로 적신 수세미로 닦아주면 됩니다. 

구연산

물이 흐르는 바닥부터 본체까지 꼼꼼이 잘 닦아줬습니다. 반짝반짝 깨끗하게 잘 닦였습니다. 

 

 

 

녹제거

가위와 칼을 사용하고 식기 세척기로 사용하면서 물기 제거가 잘 안 되었는지 겹치는 부위에 녹이 생겼습니다. 구연산수에 10분 이상 방치하고 수세미로 닦아주었습니다. 간단하게 녹 제거가 되어 깨끗해졌습니다. 

구연산

 

 

 

 

 

구연산수 적정 농도 희석법

1. 물때 제거 구연산수

화장실, 주방, 커피포트, 스테인리스 제품 물때 제거용 입니다.

물 1리터 + 구연산 가루 50g= 구연산수 5% 농도 

 

2. 섬유유연제

인위적인 향이나 화학물질 대신 친환경 세제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물 1리터 + 구연산 가루 50~100g= 구연산수 5~10% 농도 

 

3. 구연산 향균제(정균제) 스프레이

가전, 가구의 표면을 닦을 수 있는 친환경 항균, 정균제를 만들어 스프레이에 담아 청소할 수 있습니다.

물 1리터 + 구연산 가루 20g= 구연산수 2% 농도 

 

 

※구연산은 강한 산성을 띄는 화학제품이기 때문에 맨손이나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으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며 염기를 띄는 염소계 세제는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이런 화학 제품을 이용해서 청소할 때는 충분한 환기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