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신차 중고차 고를 때 넣어야 하는 자동차 안전 옵션 추천

옥랑이 2024. 4. 27. 16:25

 
 

자동차 안전 옵션

신차나 중고차를 고를 때 넣어야 하는 옵션 중 안전 옵션이 있는데 한번만 써도 뽕뽑는다는 자동차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 옵션을 넣은 차(차선 이탈 방지 보조)는 사고율이 11% 이상 줄었다고 합니다. 자동차를 고를때 나와 가족을 위한 안전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 옵션 알아보기

1. 차서 이탈 방지 보조

차가 주행중 차선을 이탈할 때 위험을 알리는 경고 화면과 경고음이 울리게 되어 차량이 이탈하지 않도록 핸들 조향에 개입하면서 보조해주는 장치입니다. 시속  60km/h부터 시작됩니다. 

2. 전방 추돌 경고, 보조

거리 감지 센서를 통해 보행자나 차량을 인식해 충돌 경고 화면과 경고음이 울리게 되며 충돌위험으로 인식되면 브레이크까지 작동하여 제어해주는 장치입니다. 최저속도 10km/h 까지 작동하게 됩니다. 
 

3. 후방 카메라,  360도 어라운드뷰

후방카메라와 360도 어라운드뷰는 운전자가 보기 힘든 차량뒤와 360도 차량 주변을 보여주는 기능으로 사람이나 차를 인지해서 사고 위험시 경고음이 울리게 됩니다. 후방카메라는 후진시, 어라운드뷰는 서행시 보여지게 됩니다. 
 
 

5. 후측방 경고 시스템

주행중 차선을 바꿀때 후측방에 차가 감지되면 센서로 차량을 감지해 경고음이 울리게 됩니다. 차선을 바꾸기 전 깜빡이를 켰을때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음이 작동됩니다. 
 

 

6. 기본 안전 옵션

2010년대 이후 구매 차량은 법적으로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나와 있으며 어떤 안전 장치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브레이크 잠금 방지(ABS)
급제동시 브레이크가 잠기면 차가 옆으로 밀려 운전자가 차를 제어할 수 없어 사고 위험이 있는데 이를 방지하는 브레이크 보조 시스템 입니다. 
2) 미끄럼 방지(TCS)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을 출발하거나 가속시 타이어가 헛돌지 않도록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3) 차체자세 제어장치(ESC)
급회전시 나타나는 차량의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가 일어나는 경우 제어해줍니다. 
4) 타이어 공기압 센서(TPMS)
차량의 바퀴 4곳에 공기압을 측정하며 운전자에게 경고로 알려주는 센서입니다. 
 

7. 오토라이트

자동차의 조도센서로 밝기에 따라 전조등이 작동되는 시스템 입니다. 어두운 곳이나 밤에 라이트를 켜주고 밝은 낮에는 라이트를 자동으로 꺼줍니다. 
 

추가하면 좋은 옵션 고르기

1. 해드업디스플레이(HUD)
운전자석 유리창에 차량의 정보를 투영해서 운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 네비게이션 안내, 단속 카메라 등 여러가지 정보가 나옵니다. 
 
2. 열선/통풍 시트
운전자나 보조석의 시트에 열선이나 통풍을 켜서 쾌적함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3. 레인센서
우적 감지 센서로 앞 유리창에 비가 떨어지는 속도를 감지해 와이퍼를 작동해주며 빗줄기 양에 따라서 와이퍼 속도까지 조절됩니다. 
 
4. 메모리 시트
운전자나 동승석의 시트 포지션이나 핸들의 위치를 기억해 저장하면 운전자가 바뀔때마다 저장된 메모리로 사용자에 따라 편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5. 하이패스
고속도로나 유료도로에서 하이패스카드만 넣으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시스템으로 따로 단말기 설치 필요 없이 기본에 하이패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6.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나 장거리 운전에 운전자의 피로 감속에 좋은 옵션으로 속도를 설정하면 페달을 밟지 않아도 속도를 유지해주고 앞차의 간격에 따라 브레이크, 감속, 가속까지 해주는 기능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