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 종류
우리가 집에서 요리해서 먹고 있는 음식이나 식당에서 먹는 음식에는 거의 식용유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매일 먹지만 알기 어렵고 구매할 때마다 선택하기 어려운 식용유 종류와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제유 vs 조제유
식용유를 만드는 과정은 정제유와 조제유를 나눌수 있습니다.
1. 정제유는 자연 압착하여 기름을 얻기 어려운 원물(콩기름, 카놀라유, 해바라기씨 등)에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기름을 추출해 내는 방식입니다.
1) 장점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양의 기름을 만들수 있습니다. 향이 강하지 않아 여러 요리에 어울립니다. 발연점이 높습니다.
2) 단점
화학물질이 첨가되었기 때문에 산패가 빠르며 열을 가할시 트랜스지방이 만들어 집니다.
2. 조제유는 자연압착하여 원물에서 얻어진 건강한 기름 입니다. 대표적으로 올리브유, 아보카도유가 있습니다.
1) 장점
몸에 필요한 불포화 지방(건강한 지방)을 70~80%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2) 단점
가격이 비싸며 원료에 비해 양이 적게 나옵니다. 아보카도유는 아보카도의 제조 과정, 이동에서 발생하는 환경파괴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비교적 건강한 식용유에 대해 알아보면서 지방 종류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식용유는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는 반면 올리브유/아보카도유(엑스트라버진)은 혈중 불포화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비교적 건강한 식용유 올리브유와 아보카도유
1. 올리브유(엑스트라버진)
올리브열매에서 추출해낸 오일로 발연점이 160도 정도입니다. 올리브유는 필수지방산 중 오메가9 지방산인 올레인산이 70% 이상 들어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LDL) 낮춘다고 합니다.
2. 아보카도유(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 과일에서 추출해낸 오일이며 발연점은 270도 정도 입니다. 리놀렌산, 올레인산 건강한 불포화지방산이 80%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발연점이 비교적 높아 샐러드 뿐 아니라 요리유에서 쓰이기 적합니다.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아보카도(엑스트라버진) 식용유 입니다. 1리터에 2만원정도에 구매했습니다. 2인 가구라 생각보다 오래 쓰게 되네요. 색과 향이 강해 리뷰에 호불호가 많았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구매해 보았고 먹어보니 맛도 괜찮아서 재구매 의향이 있습니다.
식용유 발연점
식용유를 사용하면서 발연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기름이 타면서 발암물질(포름알데히드)와 기타 유해물질이 만들어집니다. 발연점을 꼼꼼히 확인해보고 요리별로 사용하는 기름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