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유아부터 어른까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치약에는 '불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충치 예방에 효과적인 '불소'는 어떤 물질이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치약을 고를 때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어린이가 사용하는 불소치약과 농도 사용 시 주의사항도 알아보겠습니다.
불소치약이란
불소는 할로젠에 속하는 화학원소이며 치약 내 불소 성분은 주로 일불소산인산나트륨, 플루오르화나트륨, 플루오르화석, 플루오르화아민 297 등의 불소 화합명칭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불소치약을 쓰게 되면 얻는 효과로는 불소 치약을 사용하면서 치아에 도포된 불소가 표면을 단단하게 해 주어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 충치를 예방해 줍니다. 세계 치과 연맹(FDI)에서도 적정량의 불소는 충치예방에 도움이 된다며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불소 함유에 따른 효과
불소 함유량에 따라 충치 예방 효과가 달라지며 1,500ppm의 불소 함유된 치약이 1,000ppm의 불소를 함유한 치약보다 충치 효과가 더 뛰어납니다. 불소 함유가 높아질수록 충치 효과가 높아지며 충치 예방 효과를 기대하려면 치약 선택을 할 때에는 불소 함유량(1,000ppm)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에 유통되고 있는 치약은 불소 함유량이 1,000ppm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한 때 불소의 위험성에 대해 보도가 이루어지면서 저불소, 무불소 치약이 유행했었는데 1,000ppm 미만이 함유된 저불소 치약은 충치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1,500ppm 이상 함유된 고불소 치약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 불소치약과 사용시기
어린이들은 양치를 하며 잘 못뱉어내기 때문에 불소치약을 삼킬 수 있어 불소치약은 기피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소가 없거나 함유가 적게 되어 있는 제품은 충치 예방효과가 거의 없다고 보기 때문에 신중하게 치약을 골라야 하겠습니다.
대한소아치과학회는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완벽한 양치질, 올바른 식습관'과 함께 '불소의 주기적이 사용'을 말하며 2~3세 전이라도 불소 함유 치약 사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치 치료를 받은 적이 있거나 현재 충치가 있는 경우와 양치훈련이 되어 삼키기, 뱉기가 가능한 경우에는 불소 함유 치약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어린이 불소 치약 1회 사용량과 함유량
미국치과협회에서는 0~3세 까지는 치약의 양을 쌀알크기, 3세 까지는 콩알 크기로 사용하도록 권장하며 양치를 하며 삼킬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인체에 무해하다고 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어린이 불소 치약은 보통 500ppm~1,000ppm 등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어린이 또한 1,000ppm 이상 불소 함유가 된 치약을 사용해야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어린이 불소 치약 관련 주의사항
유아나 어린이가 치약을 만지지 않도록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하고 칫솔질이 서툰 경우 부모가 지도, 감독하도록 합니다. 위에 나오듯이 나이별로 추천되어 있는 치약 사용량만큼 사용하도록 하고 어린이가 과량의 치약을 삼켰을 경우 의사 또는 치과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어린이가 몸무게 1Kg당 5mg 이상 섭취했을 때 불소 중독증이 생길 수 있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