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의학 정보

올바른 틀니 관리 방법(보관 & 세척법), 주의 해야할 점

옥랑이 2024. 5. 1. 10:20

 

 틀니는 2023년 건강보험공단 기준에 따르면 146만 원이며  65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는 완전틀니 가격 기준으로 44만 원이라고 합니다. 고가의 틀니를 관리하지 않고 사용하게 되면 틀니의 수명단축 뿐 아니라 잇몸질환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틀니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틀니-관리방법

 

틀니 관리 방법

 

 

1. 세정 방법

 틀니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세정 방법은 매 식사 후 틀니를 빼서 세척하도록 하는데 흐르는 물과 칫솔을 사용하여 잔여 음식물을 닦아내야 하며 치약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치약의 연마제 성분이 틀니를 마모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틀니를 소독하고 싶은 경우에는 세정제를 사용하도록하고 끓는 물이나 뜨거운 물에 담그지 않도록 합니다. 뜨거운 물에 플라스틱 소재의 틀니가 변경되어 잇몸이 자극되거나 구내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보관 방법

수면중에는 틀니를 빼서 잇몸에 휴식을 주도록 합시다. 틀니를 사용하고 있을 동안 잇몸이 눌려있기 때문에 빼고 있을 동안 잇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자는 시간을 이용하여 틀니 세정제를 이용하여 소독하도록 합니다. 

 

틀니-관리방법틀니-관리방법

 

3. 주기적인 점검

틀니를 사용하면서  틀니의 변형으로 헐거워져 생기는 잇몸의 통증, 불편감, 상처나 구내염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  틀니를 장기간 사용 시  틀니의 마모,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틀니의 변형, 틀니로 인한 잇몸의 변형으로 인해 문제가 생간 다고 합니다.  약 6개월 단위로 치과에 내원하여 점검 및 보수를 받는게 좋다고 합니다. 

 

 

 

사용 시 주의할 점

1. 적응기간

틀니를 맞추고 착용했을 때 불편하거나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틀니와 잇몸 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약 한달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지만 불편감이 심한 경우에는 치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거나 틀니 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2. 구강 궤양, 구내염 증상

틀니에 번식된 세균이나 곰팡이균으로 인해서 잇몸으로 감염이 되면서 잇몸통증, 따끔거림, 화끈거림, 입냄새 등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틀니의 변형이나 잘 맞지 않는 틀니의 착용으로 잇몸이 눌리면서 구강점막의 손상으로 궤양이 생기게 되며 자극적인 음식이나 화학 물질로 궤양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3. 교체주기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7년이므로 틀니 교체주기는 최종 장착일 또는 최종 시술단계의 시술 종료일부터 7년으로 계산합니다. 그 이전에 분실이나 개인부주의로 인한 파손으로 다시 제작할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4. 재제작에도 보험적용받을 수 있는 경우

잇몸질환이나 구강상태가 심각하게 변형되어 의학적 소견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7년 이내라도 추가 1회에 한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전 글 보기>

 

건강보험 적용 되는 치과 시술(틀니, 임플란트, 스케일링) 비용

건강보험되는 치과 치료틀니, 임플란트, 치석제거, 선천성 악안면 기형 환자의 교정/치료 등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과 시술과 시술별로 적용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정해져 있습니다. 치과 시술

a5rg.tistory.com

 

 

 

 

반응형